퇴행성디스크이란?
디스크란, 뼈와 뼈 사이에 끼어 있는 둥근 원반 모양의 섬유 조직으로, 척추와 척추 사이에 끼어 있는 판이라는 의미에서 ‘추간판’이라고도 합니다. 디스크의 역할은 뼈와 뼈를 서로 연결하면서 중력에 의해 척추가 받는 무게를 완화시키고 충격을 흡수하는 쿠션 역할을 합니다.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우리 몸이 노화되듯이 디스크도 노화를 겪게 되고 이로 인한 퇴행이 오게 됩니다.
디스크는 납작해지고 딱딱해지면서 탄력을 잃습니다. 뼈도 같이 늙어 약해지면서 “골극” 이라고 하는 가시 같은 모양의 뼈가 자라나 주변의 신경을 건드리면서 통증을 일으킵니다. 50대 이후에서 많이 발생하나 요즘엔 30~40대의 비교적 젊은 층에서도 발생하기도 합니다.
원인
잘못된 자세와 습관으로 척추 자극 및 척추 변형이 오고 이로 인해 퇴행성 디스크가 초래 됩니다. 또한 운동부족으로 근육과 인대가 약화되어 디스크퇴행을 초래하기도 합니다.
그 밖에 영양 불균형, 술, 담배, 스트레스, 허리를 무리하게 쓰는 작업등이 디스크의 노화를 가속화 시킬수 있습니다.
퇴치료
퇴행성 디스크는 무엇보다 예방이 중요한데 영양소를 충분히 섭취할 수 있도록 하고, 평소 바른 자세와 생활습관, 특히 술, 담배를 자제하도록 해야 합니다.
증상이 있을때는 보존적인 치료 방법으로 물리치료, 주사나 약물요법 등이 있습니다.